군산시는 2007년 ~ 2012년 출생했고 주민등록상 군산시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 신청을 받는다고 16일 밝혔다.
학교를 다니지 않는 학교 밖 청소년 역시 신청할 수 있다.
교통카드 신청은 군산시 무상교통 누리집(https://freebus.gunsan.go.kr)을 통해 회원 가입하면 발급이 가능하다.
무상교통비는 군산지역 시내·마을버스 이용 요금에 대한 지원사업으로 실제 버스를 이용한 교통비를 정산해 학생 본인 계좌로 지급해 준다. 지원 비용은 월 최대 5만 원 한도다.
단 ▲카드 수령 후 무상교통 홈페이지에 방문해 카드등록을 완료하고 ▲버스 승하차시 전용 교통카드를 반드시 태그해야 교통비 지원이 된다.
따라서 카드 수령 시 함께 동봉된 안내문을 반드시 확인해보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교통행정과(☎063-454-3786~7)로 문의하면 된다.
중·고등학생(청소년) 무상교통사업은 군산시 민선 8기 공약으로 ▲가계 부담 경감 ▲청소년들의 자유로운 이동권 보장 ▲대중교통 및 지역경제 활성화 ▲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추진됐다.
2023년 11월 고등학생을 시작으로 진행된 이 사업은 지난해 9월 중학생까지 확대 시행하고 있다.
군산시는 이용자들의 불편 사항 경감과 사업의 편리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상반기 중 이용 주체인 청소년과 간담회를 통한 의견 수렴과 무상교통사업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사업 미비점 보완과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