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서영미)는 지난 26일 군산어린이공연장에서 관내 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2025 어린이집 재무회계와 인사·노무교육’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어린이집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고 어린이집 원장의 행정‧노무 관리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군산 관내 어린이집 원장 약 120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날 진행된 교육은 재무회계와 인사노무 두 영역으로 나눠 이뤄졌으며 각각의 분야에서 현장 경험이 풍부한 외부 전문강사를 초빙해 실무 중심의 교육을 제공했다.
재무회계 교육은 조규태 크로바재무회계컨설팅연구소 대표가 맡아 2025년 보육사업안내 재무회계 규칙 변경 사항을 중심으로 보조금 집행 절차와 어린이집 회계 운영의 주요 개정 내용을 설명했다.
또한, 2025년 수입·지출 계정 과목 변경사항을 안내하며 변경된 회계 구조에 맞춰 예산을 관리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에 따른 회계 처리 방법과 실무 적용 사례를 제시했다.
이어진 인사·노무 교육은 노무법인 이상의 이지웅 대표 노무사가 진행했다. 이지웅 노무사는 어린이집 현장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근로계약 체결, 단시간 근로자를 포함한 근로시간 운영, 육아휴직에 따른 2025년 개정사항,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 중대재해 처벌법과 대응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뤘다.
교육 중에는 실제 사례 중심의 질의응답 시간이 별도로 마련돼 원장들이 평소 어려움을 겪던 부분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지기도 했다.
교육에 참석한 한 어린이집 원장은 “매년하는 교육이지만 개정된 부분에 대해 교육해 주시니 많은 도움이 됐다”며 “정기적 교육이 계속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서영미 센터장(호원대 아동복지학과 교수)은 “어린이집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원장님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어린이집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지속 제공할 계획이다”며 “보육현장에서 꼭 필요한 실무교육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