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문창초 송진아 교사가 교육부가 주최하고 EBS에서 주관한 ‘2024 AI펭톡 활용 수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AI 펭톡’은 고도의 인공지능 기반 영어 말하기 연습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영어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EBS 인기 캐릭터 ‘펭수’를 활용해 설계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 2021년 3월부터 전국 초등학교에서 신청한 학교 대상 초등 3~6학년 학생들이 활용중으로 세계 최초 공교육에 AI 외국어 시스템이 도입된 첫 번째 사례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전국의 초등학교 영어 담당 교사들이 이번 공모전에 응모했는데 전국 1위 최우수상에 이같이 송 교사가 선정됐으며 그 외 우수상 4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선생님들의 수업모델은 자료집으로 제작돼 전국 시도교육청에 배포되며 또한 더 많은 교사들이 수업모델을 활용할 수 있도록 EBSe 사이트에도 수상작 자료를 공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문창초 영광의 부상으로 AI 펭톡을 활용한 대화형 체험 학습 공간인 ‘AI 펭톡존'이 설치될 뿐 아니라 전교생에게 AI 펭톡 기념품이 지급될 예정이다.
문창초는 개교 이래 신입생이 단 1명도 없어 폐교 수준까지 이르자 총동문회와 교사들이 앞장서 학교 활성화를 위해 2024학년도 EBSe 활용 A.B.C. 수업모델 개발을 통한 영어수업혁신 연구학교 및 영어 중점학교를 운영하고 신입생과 전입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했다.
또한 산북초 학생들이 문창초로 전학 올 수 있는 공동통학구형 어울림학교가 운영중으로 시골학교가 도시 학교 못지않은 명문학교로 성장하고 있다.